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국가 및 지역 사회발전에 기여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합니다!

부동산학과

교수진 현황

교수명 현직 전공 교과목
장성재 부동산학과 주임교수 -
윤해수 부동산학과 겸임교수 부동산금융투자론,부동산개발실무사례분석
김경대 부동산학과 겸임교수 부동산개발관리론
정한진 부동산학과 겸임교수 -
하정희 부동산학과 겸임교수 -
김대현 부동산학과 강사 부동산민사법, 부동산공법
윤태열 부동산학과 강사 부동산공법사례연구
박재홍 부동산학과 강사 부동산공시론
박해성 부동산학과 강사 부동산과풍수지리학

교과목 현황

학과명 전공 이수구분 학점 학수번호 교과목명
부동산학과 부동산전공 선수 2 GS70001 한국사회와부동산
부동산전공 전공 2 K700001 부동산학개론
부동산전공 전공 2 K700002 조사방법론(부동산)
부동산전공 전공 2 K700003 부동산민사법
부동산전공 전공 2 K700004 감정평가실무론
부동산전공 전공 2 K700005 부동산정책론
부동산전공 전공 2 K700006 부동산공법
부동산전공 전공 2 K700007 부동산금융·투자론
부동산전공 전공 2 K700008 부동산개발·관리론
부동산전공 전공 2 K700009 부동산공시론
부동산전공 전공 2 K700010 부동산경매·공매실무
부동산전공 전공 2 K700011 부동산세법
부동산전공 전공 2 K700012 부동산공인중개사법
부동산전공 전공 2 K700013 부동산민사법사례연구
부동산전공 전공 2 K700014 해외부동산의이해
부동산전공 전공 2 K700015 부동산경제론
부동산전공 전공 2 K700016 부동산기술론
부동산전공 전공 2 K700017 부동산중개실무론

교과목 해설

과목명 내용
감정평가실무론

Practice of Real Estate Appraisal and Assesment

감정평가실무론은 부동산의 경제적 가치를 지역분석, 개별분석을 통하여 부동산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을 이해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감정평가이론의 기본지식의 습득과 현지 평가실습을 통해서 실무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부동산 경매·공매실무

Practice of Real Estate Auction

본 강좌는 '민사집행법'과 '부동산 등기법'상의 사례를 중심으로 공매를 통하여 투자결정방법을 연구함과 동시에 경매절차에 대한 법적인 연구와 부동산시장의 동향 및 경제적 가치에 대한 분석, 그리고 일반 물건에 대한 권리분석 등을 다루고 이를 통해서 투자가치를 결정하는 방법을 연구 검토한다.

부동산개발·관리론

Real Estate Development and Management

본 강좌는 부동산 관리·개발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실무적 지식을 습득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표달성을 위해 부동산 개발프로젝트의 관리와 적정성 분석을 통해 부동산 개발실무를 익힘과 동시에 부동산 개발산업에 대한 행정적 규제행위의 일반적 이론을 살펴본다.

부동산개발실무 사례분석

Case Study of Real Estate Business Affairs

본 강좌는 부동산 개발실무상의 중요사항에 관한 사례중심으로 진행한다. 부동산 개발관련 중요법률로는 ‘도시개발법’과 ‘택지개발촉진법’이 있다. 부동산 개발실무에 관한 사례분석은 도시개발법상의 ‘도시개발구역의 지정’, ‘도시개발사업의 시행’, ‘수용 또는 사용의 방식에 따른 사업시행’, ‘환지방식에 의한 사업시행’, ‘준공검사’등과 관련된 사례와 택지개발촉진법상의 ‘택지개발지구지정절차’, ‘ 택지개발사업의 시행’, ‘토지수용’ 등의 사례를 중심으로 행한다.

부동산경제론

Economics of Real Estate

본 강좌에서는 부동산시장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을 다루며, 경제학이론과 부동산 시장 간의 관계를 살펴본다. 구체적으로는 부동산 자산가치의 결정이론, 거시경제와 부동산 시장 간의 관계, 부동산 시장의 구조적 분석과 부동산 시장에 대한 정부의 개입에 대해 살펴본다.

부동산공법

Public Law on Real Estate

부동산의 개발과 이용 규제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규정하고 있는 행정법규를 연구 및 검토한다. 부동산 개발과 이용에 관해 중요한 사항을 정하고 있는 법률로서 ‘국토의 이용 및 계획에 관한 법률’,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건축법‘, ’주택법‘, ’도시개발법‘,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 ’농지법‘, ’산림법‘ 등이 있다. 이러한 법률들을 중심으로 부동산 개발행위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구속적 행정계획의 내용, 행위제한의 유형 및 허가사항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부동산공법 사례연구

Case Study of Public Law on Real Estate

본 강좌는 부동산공법의 심화과정으로 토지의 소유와 이용에 관한 법리, 토지에 대한 공익과 사익의 조정 법리에 기반을 둔 부동산공법의 이론적 체계를 심층 연구 분석한다. 구체적으로는 ‘건축법’,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도시개발법’,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택지개발촉진법’, ‘주택법’ 등과 그 사례를 검토한다.

부동산공시론

Study on Real Estate Registration System

부동산 개발 및 거래에 따르는 행정절차를 이해하기 위하여 부동산 등기법과 지적법을 연구한다. 주요한 내용으로는 ‘부동산등기법’상의 부동산 등기제도, 등기절차, 각종 권리에 대한 등기절차와 ‘지적법’상의 지적제도, 지적공부의 관리, 토지이동 및 지적정리 등을 검토한다.

부동산공인중개사법

Licensed Real Estate Agents Act

본 강좌는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거래 신고에 관한 법률’에 규정된 공인중개사의 자격과 중개업상의 규제내용 및 공인중개사에 대한 지도·감독의 내용을 살펴보기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공인중개사의 자격제도, 중개업 운영상의 행정규제 및 중개업운영에 대한 행정청의 지도·감독 수단의 종류와 중개실무상 중개인의 의무를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부동산과 풍수지리학

Real Estate and the theory of Feng Shui

풍수지리학은 땅에 관한 이치, 즉 지리를 체계화한 논리구조이다. 풍수지리학은 산·물·방위·사람 등 네 가지의 조합으로 성립되며, 그 본래적 의미는 지극히 일상적이고 평범한 생활환경을 대변하고 있는 학문이다. 도시나 마을의 자리 잡기, 집터 잡기, 물자리 찾기, 땅을 보는 기본적 풍수사상은 인문주의적 입장과 같다. 본 강좌에서는 풍수지리의 중심적인 이론인 지세론, 방위론, 건축 배치론, 건축 형태론 그리고 인테리어 등 여러 가지 공간에 대한 제반 이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동산금융·투자론

Real Estate Finance and Investment

본 강좌는 부동산금융과 관련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주택금융의 소개로부터 상업용 부동산에 이르기까지의 투자분석과 의사결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부동산경제, 부동산조세, 부동산 시장분석, 부동산투자, 부동산금융 등을 통해 투자의 최적화가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분석함으로써, 부동산관련 투자 및 투자포트폴리오의 효율적 운용을 위한 자산관리 기법 등을 소개한다.

부동산기술론

Technology of Real Estate Management

부동산학도가 알아야 할 지형, 건축, 토목 및 관리기술의 기초사항을 그 내용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지형의 경우 측량의 원리, 지적작성, 독도법을 다루며 건축기술의 경우는 건축구조, 도면판독, 시공을 다루고, 토목의 경우는 절·성토량의 계산, 토지이용 계획도면의 작성과정을 포함하며, 관리기술의 경우는 공동주택의 관리에 초점을 두어 교육한다.

부동산민사법

Real Estate Civil Law

부동산거래와 관련된 민사법상의 기본원리로서 민법의 해석, 권리변동, 법률행위, 의사표시, 대리, 무효와 취소, 조건과 기한, 물권변동, 점유권, 소유권, 용익물권, 담보물권 등 민법학의 기초지식을 습득함으로써 부동산 관련 법제를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리고 본 강의에서는 민법총칙, 물권법의 이론뿐만 아니라 학설, 법원 판결에 나타나고 있는 부동산 관련 구체적 사례를 깊이 있게 고찰해 보고자 한다.

부동산민사법 사례연구

Case Study of Real Estate Civil Law

본 강좌는 부동산거래 실무상으로 발생하는 법적 문제점에 대해 사례별로 해당 실정법률을 중심으로 연구검토 해봄으로써 부동산 관련 법률의 실무적 적용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강좌에서 살펴 볼 주요한 법률로는 민법상의 계약법, 주택임대차보호법,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가등기담보등에 관한 법률,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 부동산 실권리자 명의 등기에 관한 법률 등이다.

부동산세법

Real Estate Tax Law

본 강좌는 부동산 관련 세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조세의 기본이론과 부동산 관련조세를 부동산관련 지방세와 국세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부동산관련 지방세로는 취득세, 등록세, 재산세, 지방세의 목적세 등이 있으며, 부동산관련 국세로는 종합부동산세, 양도소득세 등이 있다. 이상과 같이 부동산관련 조세법의 체계를 이해함으로써 부동산 개발 및 거래실무에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부동산정책론

Land and Housing Policies

본 과목에서는 부동산정책의 체계, 토지정책, 주택정책 등을 강의한다. 부동산정책과 관련된 임대료규제, 공공주택정책, 주택시장의 규제 등의 관련정책을 연구하여 부동산의 정책환경을 이해한다.

부동산중개실무론

Business Affairs of Real Estate Brokerage

본 강좌는 부동산중개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법률지식과 부동산 중개행위에 관한 지식을 실무적 차원에서 적용해 보는데 있다. 구체적으로는 부동산 중개업 운영에 대한 법적 규제내용, 부동산 중개업무의 법적 절차 및 다양한 형태의 부동산 거래에 있어서 협상기법을 살펴본다. 그리고 중개대상물의 확인 및 설명의무, 부동산거래의 신고절차, 손해배상책임의 보장, 행정관청의 지도와 감독 등을 연구한다.

부동산학개론

An Introduction to Real Estate

부동산학개론은 부동산학의 일반이론과 기본원칙을 중심으로 부동산경제론, 부동산정책론, 감정평가론 등 부동산학 전 분야의 기초적 이론을 강의한다. 그리고 부동산과 관련하여 부동산 투자, 부동산의 감정 및 평가, 부동산의 관리, 마케팅, 부동산에 관한 경제정책 등을 살펴본다.

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부동산과 관련된 조사방법과 분석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구체적으로 부동산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조사 및 자료수집방법, 설문조사, 설문지의 작성방법, 면접 및 실사방법, 설문지의 분석방법 등을 학습한다. 조사된 자료를 통해 제반 통계적, 계량적 분석결과를 산출할 수 있도록 한다.

해외부동산의 이해

Introduction to Overseas Real Estate

투자 또는 산업시설 건설을 목적으로 하는 해외부동산의 거래가 활발해 지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투자 또는 산업시설 건설을 위한 해외 부동산 거래에 필요한 부동산 시장 정보의 취득 및 해외시장의 특성에 따른 투자 분석을 위한 다양한 기법 등을 학습하고, 해외 부동산 시장과 관련된 금융제도·해외부동산의 평가·투자보호제도·세제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