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과
교수진 현황
교수명 | 현직 | 전공 교과목 |
---|---|---|
김현수 | 사회복지학과 주임교수 |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개론 |
박경일 | 사회복지학과 명예교수 | 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
이은희 | 사회복지학과 교수 | 사회복지실천론, 노인복지론 |
설진화 | 사회복지학과 교수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정신보건사회복지론,장애인복지론 |
이은주 | 사회복지학과 교수 | 아동복지론, 사회복지조사론 |
교과목 현황
학과명 | 전공 | 이수구분 | 학점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
사회복지학과 | 사회복지전공 | 선수 | 2 | GS40001 | 사회복지학입문 |
사회복지전공 | 전필 | 3 | K420001 | 사회복지개론 | |
사회복지전공 | 전필 | 3 | K420002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사회복지전공 | 전필 | 3 | K420003 | 사회복지정책론 | |
사회복지전공 | 전필 | 3 | K420004 | 사회복지법제 | |
사회복지전공 | 전필 | 3 | K420005 | 사회복지실천론 | |
사회복지전공 | 전필 | 3 | K420006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
사회복지전공 | 전필 | 3 | K420007 | 사회복지조사론 | |
사회복지전공 | 전필 | 3 | K420008 | 사회복지행정론 | |
사회복지전공 | 전필 | 3 | K420009 | 지역사회복지론 | |
사회복지전공 | 전필 | 3 | K420010 | 사회복지현장실습 | |
사회복지전공 | 전선 | 3 | K430001 | 아동복지론 | |
사회복지전공 | 전선 | 3 | K430002 | 청소년복지론 | |
사회복지전공 | 전선 | 3 | K430003 | 노인복지론 | |
사회복지전공 | 전선 | 3 | K430004 | 장애인복지론 | |
사회복지전공 | 전선 | 3 | K430005 | 자원봉사론 | |
사회복지전공 | 전선 | 3 | K430006 | 정신보건사회복지론 | |
사회복지전공 | 전선 | 3 | K430007 | 사회복지지도감독론 | |
사회복지전공 | 전선 | 3 | K430008 | 프로그램개발과평가세미나 | |
사회복지전공 | 전선 | 3 | K430009 | 사회복지발달사 | |
사회복지전공 | 전선 | 3 | K430010 | 사례관리론 | |
사회복지전공 | 전선 | 3 | K430011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 |
사회복지전공 | 전선 | 3 | K430012 | 정신건강론 |
교과목 해설
과목명 | 내용 |
---|---|
노인복지론 Social Services for the Elderly |
사회변동에 따른 노인문제를 탐색하고 그 대책을 사회복지차원에서 탐구한다. 동시에 한국실정에 맞는 노인 문제의 해결방법을 연구한다. |
사례관리론 | 지역에서 커뮤니티 워커로서 일하는 사회복지사가 알아야 할 실천방법론의 심화과정을 학습한다. 최근 선진국에서 지역복지실천에서 가장 효과적이라고 평가되고 있는 사례관리와 또 지역복지에 있어 사회자원을 이해하는데 필요불가결한 네트워킹 중시으로 이루어진다. |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현대사회에서 발견되는 사회문제와 개인의 사회적 기능장애에 대응하여 인간의 사회적 대처능력과 역량을 강화하고 국민의 생활권을 구체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독자적 목적과 사회제도로서의 사회복지를 개념화하여 이해하게 하고 필요한 유관지식들과 기술들을 개괄적으로 이해하게 하는데 목적을 둔다. |
사회복지법제 Social Welfare and Law |
사회복지법의 기본이념과 법적 체계를 이해하고 현행 한국사회복지 관계법령을 생활권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 검토하며 아울러 개정이나 개정되어야 할 법 내용과 형성과정을 탐구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gues |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 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로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
사회복지실천론 Theories of Social work Pratice |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철학과 가치, 통합적 접근법·면접론, 사회복지실천관계론 및 과정론을 습득하여 실천에 대비한다. |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
산업사회의 변천 속에서 파생되는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정책의 성립배경과 형성과정, 접근 방법 및 제유형을 역사적으로 국가적으로 고찰하며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과 분석을 통하여 사회복지정책방향을 모색케 한다. |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
사회과학조사연구를 위한 과학적 방법의 기본을 습득하기 위해 조사의 기초개념과 조사설계, 표본과 측정, 다양한 자료수집방법과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조사보고서 작성법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지도감독론 Social Work Supervision |
사회사업실천의 장에서 전개되는 지도감독의 행정, 교육, 지지적 기능을 이해하게 하고 정보수집과 조직관리 및 평가 등 중진관리자로서 지도감독자의 자질을 갖추게 하며 전문가로서 내적 성장에 기여하게 한다. |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적, 사적 사회복지기관의 조직과 관리운영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탐구하며 이를 기초로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평가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ork Practicum |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그리고 사회사업 적용분야 등에 배치되어 학교에서 배운 사회복지의 제 방법론의 이론과 지식을 현장실습을 통하여 적용해 보고 전문적인 실천기술과 역할을 습득하고 체험토록 한다. |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
아동의 특성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 아동이 당면한 여러가지 문제를 고찰하여 이를 해결하거나 예방할 수 있는 사회복지제도와 서비스 프로그램을 탐구한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
인간의 Life cycle에 맞추어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지적발달을 학습하고 인간의 사회적 행동의 결정요인을 다학문적 시각에서 분석하여 인간과 사회환경의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
자원봉사론 Volunteerism |
자원봉사활동의 제반 기초이론과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운영 및 관리 등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교수하여 봉사활동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의 장에서 직접적으로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자원봉사자와 자원봉사조직을 관리·운영하는 기술과 지혜를 탐구하는데 목적을 둔다. |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Disabled |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의 현황, 문제점, 대책을 검토하고 동시에 장애인을 위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직업재활 등에 대해 사회사업가로서의 역할과 원조방법 등에 대한 연구를 한다. |
정신보건사회복지론 Social Work in Mental Health |
정신보건 영역에서의 사회사업활동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들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Practice |
지역사회의 발전과 문제해결을 위해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사회사업 개입방법을 탐구한다. |
청소년복지론 Youth Welfare |
청소년문제를 유형별로 나누어 그 문제 유형별 원인과 내용을 분석, 고찰하고 이들 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교정사회사업의 이론과 기술을 연구하며 선진 각 국의 청소년복지정책을 탐구한다. |
프로그램개발과평가세미나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필요한 문제 확인, 디자인, 실행, 평가의 내용을 학습한다. 그리고 사회복지의 문제해결이나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
성장발달 단계에 따른 정신질환의 문제들을 살펴보고, 예방 방법을 살펴보는 등 정신건강을 지키고 강화 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운다. |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및 실습 안내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과정 전체 흐름
사회복지사 자격증
사회복지사 자격제도-사회복지사업법 제11조
아동·청소년·노인·장애인 등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함.
사회복지사 자격증 종류
- 사회복지사 2급
- (1) 자격분류 : 국가전문자격증
- (2) 시행기관 : 보건복지부
- (3) 취득방법 : 사회복지학과 졸업(교과목 이수+현장실습) > 사회복지사 2급 취득
- (4) 이수과목
▶2020년부터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을 이수한자
구분 | 교과목 | 이수과목(학점) | |
---|---|---|---|
대학원 | 대학·전문대학 | ||
필수 과목 |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지역사회복지론 |
6과목 18학점 (과목당 3학점) 이상 |
10과목 30학점 (과목당 3학점) 이상 |
선택 과목 |
가족복지론,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교정복지론, 국제사회복지론, 노인복지론, 복지국가론, 빈곤론, 사례관리론, 사회보장론, 사회복지역사,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사회복지와 인권,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산업복지론,아동복지론, 여성복지론, 의료사회복지론, 자원봉사론,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청소년복지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학교사회복지론 |
2과목 6학점 (과목당 3학점) 이상 |
7과목 21학점 (과목당 3학점) 이상 |
필수과목 중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기준
1. 실습기관
- 1) 기관실습 시간은 160시간 이상으로 할 것
- 2) 기관실습 실시기관은 다음의 요건을 모두 갖출 것
- 가)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는 기관, 법인, 시설 또는 단체일 것
- 나) 보건복지부장관으로부터 선정되었을 것
- 다) 다음의 요건을 모두 갖춘 기관실습 지도자가 2명 이상 상근할 것
(1) 1급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3년 이상의 사회복지사업 실무경험이 있거나 2급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5년 이상의 사회복지사업 실무경험이 있을 것
(2) 기관실습이 실시되는 연도의 전년도에 8시간 이상의 보수교육을 받았을 것
- 3) 기관실습 지도자 1명이 동시에 지도할 수 있는 학생 수는 5명 이내일 것
2. 실습세미나
- 1) 1회당 2시간 이상의 실습세미나를 총 15회 이상 실시할 것. 이 경우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는 교육기관의 실습세미나에는 대면 방식의 세미나가 총 3회 이상 포함되어야 한다.
- 2) 학사, 석사 또는 박사 학위 중 2개 이상의 학위를 전공으로 취득한 사람으로서 3년 이상의 사회복지학 교육경험 또는 3년 이상의 사회복지사업 실무경험이 있는 교수가 지도할 것
- 3) 기관실습 지도자가 부여한 평가점수와 실습세미나 교수가 붕한 평가점수를 합산한 최종 평가점수를 실습세미나 교수가 부여한다
- 4) 가목부터 다목까지에서 규정한 사항 외에 기관실습 실시기관의 선정·선정취소,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내용 및 방법 등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한다.
자격증 발급 신청 시 필요한 서류
- <공통 구비서류>
- ①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신청서 1부
<대학원, 대학교, 전문대학 졸업자 구비서류>
- ① 최종학력 증명서(또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위증명서)
- ② 성적증명서
- ③ 사회복지현장실습확인서(원본)
사회복지사 1급
- 자격분류 : 국가전문자격증
- 시행기관 : 보건복지부
- 취득방법 : 사회복지사 2급 취득 > 국가고시 합격 > 사회복지사 1급 취득
- 시험일정 : 12월 초 접수 진행 / 1월 중순 시험
- 자격증 발급 시 필요한 서류
▶ 합격예정자(필기시험 합격자)
2. 최종학력_대학원 졸업자(사회복지학 또는 사회사업학전공자) | ||
---|---|---|
2-1. 대학원(사회복지학 또는 사회사업학 전공자)에서 사회복지교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 | 2급 자격 미취득자 | 2급 자격 취득자 |
-응시자격 서류심사 신청서 -대학원 학위수여증명서 -대학원 성적증명서 -사회복지현장실습확인서 |
-응시자격 서류심사 신청서 -대학원 학위수여증명서 |
- ▶ 최종합격자
- <공통구비서류>
①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신청서 1부
*1급 국가시험 최종합격자는 위 공통구비서류만 제출
- <공통구비서류>
기타사항
- 1) 사회복지사 자격증 발급, 조건 등 모든 관련 사항은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센터 참조 필수.
- 2) 사회복지사 1급 시험과 관련된 사항은 Q-Net을 참조 필수.
사회복지현장실습
현장실습 목적
- 습득한 사회복지 관련 지식과 기술을 실천현장에 적용
- 현장실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 터득
- 사회복지조직의 정책 및 행정을 직접 경험하고 학습
-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자신의 적성 테스트 기회 제공
-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을 증진, 전문직 정체감을 형성
현장실습 진행 절차
현장실습 전 확인해야 할 사항
- 2020년 이후 보건복지부장관의 선정을 받은 실습기관인지 확인
- ▶ 현황표 확인 방법 : 한국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 > 현장실습 탭 > 공지사항에서 확인
- 등록된 실습지도자인지 확인
- 기관실습은 실습지도자의 근로시간 내에 실시하며, 하루에 이수 가능한 시간은 최소 4시간 이상 최대 8시간 이하
- 사회복지현장실습 교과목의 학점이 부여된 후 기관실습(=사후실습)을 진행하는 경우 자격증 발급 불가
- 동일직장(동일 기관) 내에서 진행하는 실습은 인정되지 않음
실습 시 주의사항
- 실습확인서의 경우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신청시 제출하는 1부, 여유본 1부 총 2부가 작성 될 수 있도록 기관에 요청.
- 실습확인서는 2021.04.15. 개정된 양식사용 필수. *양식 우측 상단에 개정일자 확인.
- 슈퍼바이저의 슈퍼비전 필수
자주 묻는 질문
Q1. 직장에 다니고 있어 대학생들처럼 한 달 동안 실습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진행해야하나요?
Q2. 실습기관은 어디서 검색하나요?
A2. 실습기관을 검색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던 기관 홈페이지 방문 및 직접 문의
② 한국사회복지사협회 > 현장실습 > 실습생 모집 게시판
③ 더나은복지세상 https://www.welfare24.net/ab-field_placement
④ 복지넷 > 일자리 > 사회복지실습모집
Q3. 실습을 하려고 하는 기관에서 공문 발송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어디에 요청해야 하나요?
A3. 사회과학대학원생의 실습은 사회복지학과에서 담당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학과 사무실(054-770-2513)로 요청해주시면 됩니다.
Q4. 실습 후 실습평가서와 실습확인서는 어디로 제출하면 되나요?
A4. 사회과학대학원생의 실습은 사회복지학과에서 담당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두 서류는 실습기관에서 학교로 바로 발송이 되어야 하는 서류로 사회복지학과 사무실(주소: 경북 경주시 동대로 123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진흥관 3층 사회복지학과 사무실, 전화번호: 054-770-2513)로 발송요청 하시면 됩니다.
*원생분이 직접 받으신 경우 서류봉투 미개봉 상태로 사회복지학과 사무실로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Q5. 실습일지, 출근부 등 실습 진행에 필요한 서류 양식들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요?
A5.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사회복지학과 홈페이지 > 공지 > 자료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양식’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또한 실습 진행 시 생성되는 모든 서류는 실습세미나 이수 시 제출이 필요하기 때문에 별도로 보관 후 학기 중 실습바인더에 끼워주시면 됩니다.
*실습바인더의 경우 사회복지학과 사무실로 요청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