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국가 및 지역 사회발전에 기여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합니다!

행정학과

교수진 현황

교수명 현직 전공 교과목
이준호 행정학과 주임교수 비영리조직론, 한국행정론
정윤길 행정학과 교수 행정학개론
김흥회 행정학과 교수 비영리조직론, 공공관리론, 행정이론
김성환 행정학과 교수 -

교과목 현황 (※ 정책개발, 지방자치전공 통합운영)

학과명 전공명 이수구분 학점 학수번호 교과목명
행정학과 정책개발,지방자치 선수 2 GS10001 행정학개론
정책개발,지방자치 전공 2 K110011 행정과정책의이해
정책개발,지방자치 전공 2 K110010 행정법이론과실제
정책개발,지방자치 전공 2 K122090 정책사례연구
정책개발전공 전공 2 K121010 *정책분석론
정책개발전공 전공 2 K121020 정책집행론
정책개발전공 전공 2 K121030 *정책평가론
정책개발전공 전공 2 K121040 *계량분석론
정책개발전공 전공 2 K121050 지도자론
정책개발전공 전공 2 K121060 사회정책론
정책개발전공 전공 2 K121041 행정통계분석론
정책개발전공 전공 2 K121070 정책분석평가론
지방자치전공 전공 2 K122010 지방자치론
지방자치전공 전공 2 K122020 조직과인적자원관리
지방자치전공 전공 2 K122030 공기업과자원관리
지방자치전공 전공 2 K122040 지역개발성공전략
지방자치전공 전공 2 K122050 *조사방법론
지방자치전공 전공 2 K122060 공공관리론
지방자치전공 전공 2 K122070 한국행정의역사와이해
지방자치전공 전공 2 K122080 지역사회안전
지방자치전공 전공 2 K122081 비교국제행정론
지방자치전공 전공 2 K110011 행정이론
지방자치전공 전공 2 K122012 지방재정론
지방자치전공 전공 2 K122022 비영리조직론
지방자치전공 전공 2 K110012 행정윤리론
지방자치전공 전공 2 K122023 인적자원관리론
지방자치전공 전공 2 K122024 행정조직론
지방자치전공 전공 2 K121051 리더십론
지방자치전공 전공 2 K122072 한국행정론
*표시과목 이수자로서 B+이상의 성적을 받은 자는 정책분석평가사2급 자격 취득, 정책분석평가사 1급 1차 시험 면제

교과목 해설

과목명 내용
행정과 정책의 이해

Introduction to Public Administration and Public Policy

정부의 행정과 공공정책의 주요개념 및 관련이론을 이해토록 하고, 나아가 국내외 행정제도와 정책시스템을 분석하며 행정과 정책문제의 해결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정책분석론

Policy analysis

합리적인 정책결정이 이루어지도록 올바른 정책문제를 선정하고, 정책문제의 현황과 미래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한 후에 당면한 정책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대안들을 탐색하고, 정책대안들의 비용편익분석, 실행가능성분석과 수용가능성분석 등을 통해 가장 올바른 정책이 결정되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학문이다. 이 과목을 통해 정책문제의 선정기법, 정책문제의 현황파악방법 및 미래예측기법, 정책대안의 탐색방법, 정책대안들의 비교평가기법들을 습득시켜 올바른 정책대안이 산출되도록 한다.

정책집행론

Policy Implementation

정책집행의 이론과 기법에 대해 공부한다. 정책집행을 설명하는 다양한 모델과 이모델을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해 연구한다. 정책집행을 방해하는 인자와 성공으로 이끄는 요인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정책평가론

Policy Evaluation

정책이 집행된 이후에 얼마나 정책이 잘 집행되었는지를 평가하는 학문이다, 평가에는 평가성사정과 형성평가와 총괄평가가 있는데, 평가성사정은 평가할만한 사항인가를 사전에 점검하여 많은 예산과 시간이 소요되는 평가작업에 내실을 기할 수 있는 평가이고, 형성평가는 집행과정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정책목표를 얼마나 잘 달성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평가이고, 총괄평가는 정책이 집행된 이후에 정책의 목표가 종합적으로 얼마나 잘 달성되었는지를 파악하는 평가이다. 이 과목을 통해 정책의 평가성사정기법, 형성평가에 관련된 모니터링기법 등, 총괄평가를 위한 실험설계평가기법 등을 습득하도록 한다.

계량분석론

Quantitative Analysis

계량분석의 원리와 기술에 대해 배운다. SPSS를 통하여 데이터를 저장·분석·처리하는 기술에 대해 LAB에서 실습을 한다. F분석, 회귀분석, 도표작성, 정보분류방법 등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컴퓨터 기술이나 이론이 필요한 과목은 아님)

지도자론

Leadership

본 강좌에서는 사회의 지도자를 양성해야 한다는 실천적이고 규범적 당위성에 근거하여 지도성과 지도력에 관한 제 이론을 습득한다. 그리고 이러한 지도성 이론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새로운 이론을 개발하기 위하여 역사상에 실재했던 그리고 실재하는 모범적 지도자에 대한 사례 연구를 병행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지도성과 지도력에 대한 이해와 학습을 성취하고자 한다.

사회정책론

Social Policy

정부의 정책과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정책의 결정, 집행, 평가의 순환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관한 기술적 이론과 합리적 결정, 집행 및 널리 활용되는 정책평가기법들에 관하여 세부적으로 공부하고 나아가 바람직한 정책체제를 선택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른다.

행정통계분석론

Statstics in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연구를 위하여 필요한 통계이론, 통계학적 의사결정이론, 체계분석 등을 깊이 연구한다.

정책분석평가론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정책문제의 정의로부터 바람직한 정책결정을 위한 과학적 분석을 포함하여 정책집행과정의 모니터링 및 정책결과에 대한 평가방법론을 다룬다.

지방자치론

Local Autonomy

지방자치의 개념, 역사의 발전과정, 제도적 유형 등 관련이론을 널리 다룬다. 특히 정치민주화와 지방시대를 맞고 있는 한국사회의 현실을 감안하여 우리나라에 있어서 지방자치 시행상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시행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조직과 인적자원관리

Organizational theory and Human Resource Management

본 강좌에서는 조직의 제 현상에 대한 이론으로 인지과정, 동기부여, 그룹 역학, 문화, 정치, 구조, 의사 결정, 변화와 개발, 환경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또한 조직내 가장 중요한 자원이며 자산으로 인식되는 인적 자원의 관리와 개발에 관한 제 이론도 다룬다.

공기업과 자원관리

Public Enterprise and Public Rosources

공공부문의 자원관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강좌로 공기업에 많은 비중을 둔다. 공기업의 개념과 현황, 관련법령, 공기업통제, 경영실적 평가 등 공공성과 기업성을 동시에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그리고 국가적 현안인 공기업 민영화와 경영혁신 방안도 학습한다.

지역개발 성공전략

The Successful Strategy of Regional Development

지역개발성공전략은 지방자치시대를 맞아 다양한 지역개발이 요청되는 상황에서 성공적인 지역개발을 추진할 수 있는 요인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성공적인 지역개발을 추진할 수 있는 기법을 습득시키도록 한다. 지역개발은 지역의 공간적, 기능적, 연계적 성격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올바른 지역개발을 추진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이 과목에서는 선진국에서 시행했던 지역개발 중에서 성공적인 개발사례를 수집하여 체계적으로 성공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지방화시대에 성공적인 지역개발을 추진할 수 있는 다양한 지역개발기법과 개발능력을 습득시키도록 한다.

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

사회과학은 현상간의 인과관계를 찾아냄으로서 현상을 이해, 설명하고 더 나아가 예측·통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현상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과학적, 체계적인 방법을 사용하는데 이 방법을 탐구하는 것이 조사방법론이다. 조사방법론은 관찰, 면접, 설문조사, 문헌조사, 실험 등의 과학적인 자료수집방법과 회귀분석, 분산분석, 요인분석, 판별분석 등의 계량적인 분석방법을 탐구한다. 오늘날 정보화, 과학화 시대를 맞이하여 현상에 대한 올바른 판단과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상황에 적절한 정보를 산출할 수 있는 조사방법론에 대한 필요가 급증하고 있다.

공공관리론

Public Management

공공 관리론은 전통적 행정학과 정치학에 경영학, 경제학이 접목을 이룬 분야로 행정학에서는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이다. 이 분야는 아직 체계적인 이론 정립이 이루어진 분야는 아니나, 관료제, 탈 관료제, 분권화, 정부 혁신, 민영화뿐만 아니라 정부 개혁, 정부 재창조와 관련된 경영 기술인 TQM, 성과 평가, 실적제, MBO, Reengineering 등을 다룬다.

한국행정의 역사와 이해

Introduction to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조선시대 이후 한국행정을 역사적 맥락과 함께 조명한다. 오늘날의 한국행정이 있기까지 영향을 중 다양한 사회적·경제적·정치적 환경을 이해하고 이에 기초한 한국행정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조명해 본다.

비교국제행정론

Comparative and International Public Administration

세계 각국의 행정체제, 행정관리에 관하여 비교문화론적 시각에서 살펴봄으로써 보편성과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확장함

행정이론

Administrative Theory

행정현상을 연구하는 다양한 이론적 체계를 행정학의 연원으로부터 최근 행정이론까지 고찰함으로써 행정연구의 기초를 형성함

지방재정론

Finance in Local Government

지방자치를 위한 지방재정에 관한 이론과 제도를 가치지향적 측면과 사실지향적 측면에서 다룸

비영리조직론

Non- profit Oganization Theory

제3섹터로 일컬어지는 비영리조직의 역사와 가치, 관련 이론을 포함하여 운영·관리에 관한 실제적 측면을 다룸

행정윤리론

Administrative Ethics

공무원이 행정업무를 수행할 때 국민 전체에 대한 봉사자로서 공공목적 달성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전문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며 준수하여야 할 규범에 대하여 다룸

인적자원관리론

Human Resource Management

공공부문에서 유능한 인재를 공직에 등용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하며 능력을 개발하여 공공목표를 달성하도록 관리하는 행정이다. 이러한 관리를 위해 인사행정의 기본적인 원칙과 제도, 인사관리의 방법 등을 다룸

행정조직론

Organization Theory

행정조직을 중심으로 한 거시적 측면의 조직이론과 미시적 측면의 조직행동론을 체계적으로 다룸.

리더십론

Leadership Theory

본 강좌에서는 사회의 지도자를 양성해야 한다는 실천적이고 규범적 당위성에 근거하여 지도성과 지도력에 관한 제 이론을 습득한다. 그리고 이러한 지도성 이론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새로운 이론을 개발하기 위하여 역사상에 실재했던 그리고 실재하는 모범적 지도자에 대한 사례 연구를 병행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지도성과 지도력에 대한 이해와 학습을 성취하고자 한다.

한국행정론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조선시대 이후 한국행정을 역사적 맥락과 함께 조명한다. 오늘날의 한국행정이 있기까지 영향을 중 다양한 사회적·경제적·정치적 환경을 이해하고 이에 기초한 한국행정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조명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