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상담학과
사회심리상담학과 - 교수진 현황
교수명 | 현직 | 전공 교과목 |
---|---|---|
강현숙 | 사회심리상담학과 주임교수 | - |
김인홍 | 사회심리상담학과 교수 | 고급이상심리학,상담의이론과실제 |
이미숙 | 사회심리상담학과 강의초빙교수 | 고급집단상담, 상담사례연구, 상담심리의 기초 |
유정순 | 사회심리상담학과 겸임교수 | 고급발달심리학,가족상담 |
남향자 | 사회심리상담학과 겸임교수 | 심리검사와 평가,인지행동치료세미나 |
한영숙 | 사회심리상담학과 겸임교수 | 진로 및 직업상담,고급성격심리학 |
김영희 | 사회심리상담학과 강사 | 아동심리치료, 미술치료 |
교과목 현황
학과명 | 전공 | 이수구분 | 학점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
사회심리상담학과 | 상담심리전공 | 선수 | 2 | GS90001 | 상담심리의기초 |
상담심리전공 | 전선 | 3 | K900001 | 고급성격심리학 | |
상담심리전공 | 전선 | 3 | K900002 | 심리학개론 | |
상담심리전공 | 전선 | 3 | K900003 | 고급발달심리학 | |
상담심리전공 | 전선 | 3 | K900004 | 상담심리학세미나 | |
상담심리전공 | 전선 | 3 | K900005 | 학습심리학 | |
상담심리전공 | 전선 | 3 | K900006 | 상담의이론과실제 | |
상담심리전공 | 전선 | 3 | K900007 | 고급이상심리학 | |
상담심리전공 | 전선 | 3 | K900008 | 청소년심리의이해 | |
상담심리전공 | 전선 | 3 | K900009 | 아동발달과이상심리 | |
상담심리전공 | 전선 | 3 | K900010 | 상담및심리치료의과정과기법 | |
상담심리전공 | 전선 | 3 | K900011 | 고급집단상담 | |
상담심리전공 | 전선 | 3 | K900012 | 인지행동치료세미나 | |
상담심리전공 | 전선 | 3 | K900013 | 상담심리연구방법론 | |
상담심리전공 | 전선 | 3 | K900014 | 심리검사와평가 | |
상담심리전공 | 전선 | 3 | K900015 | 투사검사 | |
상담심리전공 | 전선 | 3 | K900016 | 부부상담실습및사례연구 | |
상담심리전공 | 전선 | 3 | K900017 | 성인발달과노인심리학 | |
상담심리전공 | 전선 | 3 | K900018 | 가족상담 | |
상담심리전공 | 전선 | 3 | K900019 | 진로및직업상담 | |
상담심리전공 | 전선 | 3 | K900020 | 긍정심리세미나 | |
상담심리전공 | 전선 | 3 | K900021 | 중독의이해와치료 | |
상담심리전공 | 전선 | 3 | K900022 | 건강심리학 | |
상담심리전공 | 전필 | 3 | K900023 | 상담사례연구 | |
상담심리전공 | 전필 | 3 | K900024 | 상담현장실습 |
교과목 해설
과목명 | 내용 |
---|---|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
가족원 사이에 발생하는 심리적 문제에 관해 주제별로 가족구조 상에서 그 원인을 진단하고 가족문제의 해결을 위한 상담기법을 익힌다. In this course, students will examine the various psychological problems among the family members. Students will exercise the counselling skills, according to the practical issues. |
건강심리학 Health Pstchology |
현대 사회의 질병 대부분이 삶의 양식, 행동패턴, 성격특성과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본 강좌에서는 신체적 건강과 질병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질병에 대한 심리적 반응,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심리적 개입방안을 살펴봄으로써 몸과 마음의 관계를 연구한다. A lot of diseases of current society are related with life styles, behavior patterns, and personality. Hence, this course covers the relation between health and personality, motives, and emotional systems. These knowledges would provide the psychological principles for prevention from physical and psychological diseases. |
고급 발달심리학 Advanced Developmental Psychology |
발달심리학은 난자와 정자의 수정, 280일 동안의 태내환경과 그 이후의 전 생애를 통한 신체적, 지각적, 인지적 그리고 심리사회적 변화를 연구한다. 본 강좌에서는 영아부터 노년기까지 결정적 시기를 설명하는 인생주기의 발달적 접근에 흥미가 있는 학생들에게 이에 대한 이해를 제공할 것이다. Developmental psychology studies the physical, perceptual, cognitive, and psychological changes that take place across the life span of human being. This course is intended for the students who are interested in a life-span developmental approach that take into account the critical period of the human life-cycle from infant to the end of life. Research methods and application of research findings are discussed. |
고급 이상심리학 Advanced Abnormal Psychology |
고급 이상심리학은 심리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깊이 이해하고 돕기 위한 학문이다. 상담 및 심리치료의 주된 표적이 되는 심리적 고통과 어려움들은 어떻게 분류될 수 있으며, 원인은 무엇이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공부한다. Advanced abnormal psychology is the science to understand deeply and help those who are with psychological disorders. In the course students will learn the classification system of psychological distresses and mental disorders which are the targets of psychotherapy and counseling. In addition, students will be able to understand the etiology and therapy method of those disorders. |
고급 집단상담 Advanced Group Counseling |
집단상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집단의 개념, 집단의 발달과정, 집단역동, 그리고 집단상담의 방법과 기술을 중심으로 한 이론적인 고찰 및 실제로 집단상담을 경험해 보는 집단상담 실습이 포함된다. This course provides an overview of theoretical concepts and practical skills regarding group counseling. Topics for this course are concepts of group counseling, group developmental process, group dynamics, and basic techniques of group counseling |
고급성격심리학 Advanced Personality Psychology |
본 강좌에서는 인간의 성격과 관련된 심리학이론을 공부한다. 기초심리학의 한 분야로 성격의 형성과정 및 성격의 유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대표적인 심리학자들의 이론에 따라 학습한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융의 분석심리학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이론,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백과 엘리스의 인지행동주의이론, 매슬로우의 인본주의이론, 칼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 등 전통적인 심리학뿐만아니라 초월 심리학, 동양의 성격이론을 포함한 광범위한 성격이론을 심도 있게 다룬다. This course is intended to provide students with a worldwide cross-cultural body of knowledge(structures, concepts, theories, and perspectives of personality) that is of practical use in exploring human nature. In order to expand the limits and range of traditional perspectives on personality theory, the transpersonal psychology and the Eastern theories are included. |
긍정심리세미나 Positive Psychotherapy Seminar |
긍정심리치료는 기존의 질병모델의 관점에서 벗어나 증상의 개선을 넘어서서 인간의 최적기능이 발휘되는 긍정적 정신건강 상태를 목표로 하는 심리치료 방법이다. 이에, 본 교과목을 통해 수강자들은 긍정심리학의 이론적, 개념적 원리를 충실히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긍정심리치료의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Positive Psychotherapy aims for the positive mental health which is a state of optimal functioning beyond the absence of mental illness. Through this lecture the students will learn the theoretical fundamentals and clinical interventions of Positive Psychotherapy for many different psychological problems. |
부부 상담 실습 및 사례연구 Marriage Counseling Case Study |
본 과목은 부부 및 커플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제공하고 이러한 문제들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상담자로서의 전문적 지식과 소양을 배양하고자 하는 강좌이다. This course purposes to provide psychological understandings for couples' problems and to cultivate professional knowledge and skills for improving these couples' problems. |
상담 및 심리치료의 과정과 기법 The Process And Skills Of Counseling & Psychotherapy |
이 과목은 상담 및 심리치료의 과정과 기법에 대해 이론적, 경험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상담 및 심리치료의 과정 및 치료 전략, 효과적인 기법 등을 다룸으로써 상담자의 전문성을 개발하도록 하고 실제 상담방법에 대한 실제적 기초를 마련한다. This course is a theoretical and experiential understanding of counseling & psychotherapy process and techniques. This course is intended to provide students with chances to find out practical use as well as theoretical implications. |
상담사례연구 Case Study In Counseling |
다양한 상담사례들의 수퍼비전을 통해 상담의 목표와 전략, 성과 등을 분석하고 검토함으로써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법을 학습할 수 있다. This course provide students with fundamental knowledge and skill in utilizing theories. Also we will help them to improve the counseling skill through supervision of various counseling cases. |
상담심리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Counseling Psychology |
본 강좌는 상담 및 심리학에서 이용되는 연구방법들을 배운다. 상담연구의 주제 설정, 연구 설계, 연구방법과 절차, 통계분석, 연구 보고서의 작성 등 실제 상담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방법론적 측면들을 다룬다. A thorough survey of methods and techniques employed in the study of human behavior. Topics include observational research, surveys, correlation studies, experimental designs, and ethical issues in research. Emphasis is on critical evaluation of research. Students develop the skills to design an experiment, statistically analyze and interpret the results, and to present the findings in a written and oral report. |
상담심리학세미나 SEMINAR ON COUNSELING PSYCHOLOGY |
본 강좌는 학생들이 유능한 상담자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상담심리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상담이 일반적인 의사소통과 구분되는 점을 이해하고, 내담자의 성장과 변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상담자 윤리와 태도 및 기법에 대해 공부하고 연습한다. This course has been configured to acquire basic knowledge and skills in counseling psychology students are required to become a competent counselor. Understand that communication and common distinction between counseling, and learn about the counselor's ethics and attitude and techniques to promote client growth and change practice. |
상담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
본 강좌는 상담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살펴보고, 각 이론에서 상담이 진행되는 실례를 살펴봄으로써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개관하고자 한다. This course introduces the field of counseling. Topics include basic counseling theories, counseling skills and case studies so that theoretical bases and specific techniques for therapies of dysfunctional behaviors could be provided. |
상담현장실습 Counseling Practice In Fields |
상담 지식과 기술을 상담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절차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본 강좌에서는 실제 상담현장에서 상담자가 하는 역할을 체험하고 이를 지도감독 받는다. It is important to experience of the counseler's role in counseling fields to establish and educate the counseling as a professional job. In this course participants have an experience and supervision in various counseling fields. |
성인발달과 노인심리학 Adult Development & Aging Psychology |
최근 전 생애발달 관점과 고령화 현상의 대두로 인해 장·노년기의 발달과 심리적 적응 및 복 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성인발달 및 노인심리학은 특히 인생의 50-60년에 해당하는 성인기 이후의 신체적, 심리적(인지, 도덕성, 가치관, 성격 등), 사회적 측면의 변화와 적응에 관한 이론 과 실천적 응용에 초점을 맞춘 분야이다. Recent attention of developmental psychologists directed toward the study of adulthood and successful aging. Based on recent theories and research finding, this course provide expanded perspectives about the direction, possibilities, and dynamics of adult development and successful aging. |
심리검사와 평가 Psychological Diagnosis & Assesment |
심리검사는 내담자와 환자의 행동 및 심리과정을 심층적이고도 효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심리검사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성격검사, 지능검사의 대표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Psychological evaluations supply the tool by which the behaviors and internal processes of clients can be evaluated in depth and efficiently. Psychological test are classified into personality test and cognitive test. In this class, student will be expected to understand the feature and principles of psychological testing. In addition to the theoretical understanding, students will acquire the practical knowledge to administer, score and interpret the test through this course. |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
본 강좌는 심리학에 처음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심리학이 어떤 학문인지 소개하는 학문으로, 심리학의 다양한 분야 중에서 기초 심리학을 주로 다룬다. 심리학은 인간의 마음과 행동이 작용하는 원리를 규명하는 학문이다. This is an introductory course to psychology, which is the scientific study of the mind and behavior. In this course, students will learn psychology multifaceted in many sub-fields of study such areas as sensation and perception, learning and memory of human and neuroscience such as neuron, nervous system and brain. Students will also learn how such topics have been investigated using various types of research methods |
아동 발달과 이상심리 Child Developmental And Abnormal Pstchology |
본 강좌는 세 가지의 교육 목표를 가지고 있다. 첫째, 아동의 전반적 발달과정을 고찰함으로써, 개인 간 차이, 기질적인 차이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둘째, 발달과정에서 발견되는 장애와 각 증상 들을 이해 한다. 셋째, 아동기 장애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고찰함으로써, 장애의 원인들을 탐색하고 치료와 지 원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This class has three educational purposes. First, students will understand roles of temperaments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child development. Second, students will have an opportunity to review symptoms of childhood mental disorders. Third, this course will provide students with an opportunity to examine the etiology of developmental disorders and to explore the ways to help the children diagnosed with various mental disorders. |
인지행동치료 세미나 Seminar In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
인지행동치료는 현대 상담 및 심리치료에서 중요한 심리치료 방법이다. 특히, 인지행동치료는 20세기 후반 을 풍미했었고, 21세기에도 여전히 각광받고 있으며,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이 매우 큰 심리치료이다. 이에, 본 교과목을 통해 수강자들은 인지행동치료의 이론적, 개념적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적, 임상 적 적용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 Cognitive Behavior Therapy(CBT) is one of the few forms of psychotherapy that has been scientifically tested and found to be effective for many different mental disorders. CBT helps people identify their distressing thoughts and evaluate how realistic the thoughts are. Therefore, through this lecture our students will learn the theoretical fundamentals and clinical interventions of CBT for many different psychological problems. |
중독의 이해와 치료 Addiction & Treatment |
중독의 이해와 치료는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각종 중독현상(도박, 게임, 알코올과 약물 중독 등)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기초 과목으로서, 중독으로 진행되는 역학적 과정과 진단 및 평가, 중독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주요 기법들을 다룬다. 중독심리사 자격증 취득을 원하는 학생들에게는 필수 수강과목 중 하나이다. This course provides a comprehensive overview of psychological approaches to the phenomena of various addictions(such as gambling, gaming, smoking, abusing alcohol and drugs) to understand why some people continue to engage in a behaviour to the degree where the costs apparently exceed the benefits. And some of major preventive and treatment techniques are discussed. |
진로 및 직업상담 Career And Vocational Counseling |
진로의 개념 및 진로발달과 진로선택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진로지도와 상담에 필요한 다양한 심리검사 및 상담기법들을 습득하도록 함으로써 실제 상담 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This course covers theories regarding concepts of career, career development, and career selection. Additionally, practical techniques of psychological tests and career counseling skills would be provided in this course. |
청소년 심리의 이해 Understanding The Adolescent Psychology |
청소년들의 심리적, 인지적, 정서적, 대인관계적 특성 등은 물론, 이들이 관심을 갖는 주제들을 다루어봄으로써 청소년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아울러, 청소년의 정신병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 상담 사례를 다루어봄으로써 청소년들의 다양한 어려움들을 이론적, 실제적으로 이해해보고자 한다. This course will help students develop the whole understanding adolescents' psychological, cognitive, emotional characteristics and relationships including subjects which adolescents take interest. As well, we will deal with several major abnormal psychology and case study in adolescents. Students will understand various difficulties of adolescents theoretically as well as practically by this course. |
투사검사 Projective Assessment |
본 강좌는 임상 및 상담심리학자에 의해 효율적인 상담을 위한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본 교과목을 통해 수강생들은 심리측정 및 평가의 원리를 충실히 이해하고, 투사적 접근의 심리검사들(HTP, TAT, SCT, Rorschach)을 실시 및 해석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한다. Psychological evaluations can be used for the more effective clinical and counseling interventions. Through this lecture our students will learn the theoretical fundamentals and clinical interventions of the major projective psychological assessments(HTP, TAT, SCT, Rorschach). |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
행동이나 인지 정서 등이 습득되고 유지되는 원리와 이러한 이론들을 학습이나 생활장면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다룬다. 구체적으로 학습의 접근, 연구의 패러다임 및 주요 학파별 이론 등을 공부하게 된다. 학습을 개념화하는 상이한 방법에 따른 학파별 이론에는 기능주의적, 인지론적인 것이 있으며 주요 인물로는 B. F. Skinner, I. P. Pavlov, J. Piaget 및 기타 인지론자들의 이론들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This course deals with whether behavior or cognition, emotion, etc. These principles are learned and maintained and the theory of how to apply learning and life scenes from. Specifically, access to learning, and to study such major schools of thought by the theory of paradigms and research. School-specific theory of the different ways to conceptualize learning the functions liberal, and that the cognitive semantic. The key figures are provided with the understanding of the theory of cognitive theorists BF Skinner, I.P. Pavlov, J. Piaget and others. |
상담심리사 및 전문상담사 소개 : 상담업무 관련 가장 널리 인정받고 있는 자격
학회 인증 자격증
① 자격요건 및 검정
자격증 (발급기관) |
자격요건 | 자격검정 |
---|---|---|
상담심리사(2급) ((사)한국상담심리학회) |
- 학회 준회원이상 자격 취득 후 1년 경과 - 상담관련 분야의 석사과정에 재학 중이거나 그 이상의 학력을 소지하고 학회가 인정하는 1급 주수련감독자 감독 하에 1년 이상 상담경력 - 석사과정 중 상담 4과목, 기초 1과목 이수 (2016년부터 변경된 기준임) ※ 상담관련과목 : 언어를 기반으로 한 상담과목으로써, 심리치료이론, 집단상담, 상담방법, 상담면접,상담사례실습 및 지도, 정신병리, 심리평가, 가족 상담, 청소년상담, 진로상담, 아동상담 등 ※ 기초과목 : 심리통계, 연구방법론, 실험설계, 동기와 정서, 고급성격심리학, 고급사회심리학, 고급발달심리학 등 |
- 필기시험 과목 : 상담심리학, 발달심리학, 이상심리학, 학습심리학, 심리검사(5과목) ※ 각 과목별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합격, 자격시험 합격 유효기간은 5년 - 자격심사필기시험에 합격 후 일련의 수련과정을 이수한 자 |
전문상담사(2급) ((사)한국상담학회) |
- 학회의 정회원 또는 준회원 - 대학원에서 상담관련 영역의 교과목을 12학점 이상 이수한 자 |
- 지식(필기시험) 과목 : 상담 이론과 실제, 심리검사와 상담, 집단상담 이론과 실제, 상담윤리, 상담연구방법론, 진로상담, 가족 상담 (7영역 중 6과목 선택응시) ※ 각 과목별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합격, 필기시험의 합격효력은 합격한 해를 포함하여 만 5년으로 한다. - 기능(자격심사) : 면접시험 |
② 자격취득 절차
- 상담심리사(2급)
- 전문상담사(2급)
국가공인 자격증(Q-net 참고)
① 자격요건 및 검정
자격증 (발급기관) |
자격요건 | 자격검정 |
---|---|---|
청소년상담사(2급) (여성가족부) |
- 대학원에서 청소년(지도)학ㆍ교육학ㆍ심리학ㆍ사회사업(복지)학ㆍ정신의학ㆍ아동(복지)학 분야 또는 그 밖에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상담 관련 분야(이하 “상담관련분야”라 한다)의 석사학위를 취득한 사람 - 대학 또는 다른 법령에 따라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에서 상담관련분야 학사학위를 취득한 후 상담 실무경력이 3년 이상인 사람 - 3급 청소년상담사로서 상담 실무경력이 2년 이상인 사람 - 제1호부터 제3호까지에 규정된 사람과 같은 수준 이상의 자격이 있다고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사람 |
- 필기 시험(청소년기본법 시행령제23조제3항) 필수 4과목 ㅇ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ㅇ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ㅇ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ㅇ 이상심리 선택 2과목 ㅇ 진로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학업상담 중 2과목 - 면접 시험(청소년기본법 시행령제10조제3항) |
임상심리사 (2급) (보건복지부) |
- 임상심리와 관련하여 1년 이상 실습수련을 받은 자 또는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로서 대학졸업자 및 졸업예정자 등 ※ 실습 과목 2과목 이수 시 1년 실습수련으로 인정 |
- 필기 시험 ㅇ 심리학개론 ㅇ 이상심리학 ㅇ 심리검사 ㅇ 임상심리학 ㅇ 심리상담 - 실기 시험 ㅇ 임상 실무 |
직업상담사 (2급) (고용노동부) |
- 관련학과: 대학 등에서 심리학과, 경영·경제학과, 법정계열학과, 교육심리학과 등과 기타 사회교육기관의 직업상담사과정 및 사설학원 | - 필기 시험 ㅇ 직업상담학 ㅇ 직업심리학 ㅇ 직업정보론 ㅇ 노동시장론 ㅇ 노동관계법규 - 실기 시험 ㅇ 직업상담실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