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국가 및 지역 사회발전에 기여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합니다!

국제관계학과

교수진 현황

교수명 현직 전공 교과목
장성재 국제관계학과 주임교수 -
황의서 국제관계학과 교수 한국정치론, 한국외교론
이철기 국제관계학과 교수 동북아국제정세와한반도,미국정치론
권오윤 국제관계학과 교수 정치학특강, 남북관계의이해

교과목현황

학과명 전공명 이수구분 학점 학수번호  교과목명
국제관계학과 국제관계, 정치학 선수 2 GS30001 국제관계학특강
국제관계, 정치학 선수 2 GS30002 정치학특강
국제관계전공 전공 2 K310010 정치학
국제관계전공 전공 2 K321010 국제관계론
국제관계전공 전공 2 K321020 한국정치론
국제관계전공 전공 2 K321030 현대지역정치론
국제관계전공 전공 2 K321040 선거론
국제관계전공 전공 2 K321050 외교국방정책론
국제관계전공 전공 2 K321060 정치리더십론
국제관계전공 전공 2 K321070 남북한관계세미나
국제관계전공 전공 2 K321080 전쟁과평화
국제관계전공 전공 2 K321090 정치와사회
국제관계전공 전공 2 K321100 동북아정세와한반도
국제관계전공 전공 2 K321110 북한정치론
국제관계전공 전공 2 K321120 국제정치경제학
국제관계전공 전공 2 K321130 문화와정치
국제관계전공 전공 2 K321140 미국정치론
국제관계전공 전공 2 K321150 한국외교론
국제관계전공 전공 2 K321160 국제기구론
국제관계전공 전공 2 K321180 21세기세계질서의
변화와한반도통일
국제관계전공 전공 2 K321190 남북관계의이해
국제관계전공 전공 2 K321200 현대사회와정치
정치학전공 전공 2 K321170 인간과정치
* 국제관계학과는 선수과목 중에 한 과목만 선택하여 수강가능함.

교과목 해설

과목명 내용
국제관계론

Theory of Internation Relations

국제관계론은 국가·정부간 뿐만 아니라, 집단간의 관계를 이해·예측·평가·통제하고 국제사회를 구성하는 諸 下位 사회를 기술, 설명, 예견 가능한 「지식체」로서의 이론체계화를 연구하는 학문.

국제기구론

International Organization

국제적 조직과 지역적 조직 등의 기원, 발전, 구조, 기능, 성격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국제사회의 평화유지 및 국제협력, 갈등해소 등을 위해 국제정치가 제도화되는 원리와 국제기구의 형성과정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 등을 규명한다.

국제정치경제학

World Political Economy

오늘날 국제관계를 분석하는데 있어 정치적 권력 관계만으로 분석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경제학적인 관점이 추가된 협동학문의 성격으로서 국제정치경제학이 발달하였다.이는 국가 간의 관계에 군사, 정치적인 관계만큼이나 경제적인 관계가 중요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국제정치경제학은 학문적 배경에서 시작하여 실제적인 무역,관세제도,통화제도,국제경제의 지배와 종속, 다국적 기업등 다양한 국제정치경제의 실체를 파악한다.

남북한관계세미나

Seminar on Relations of North and South Korea

분단이후 남북한간의 대화·제의·회람 등을 중심으로 남북한관계의 변천과 발전을 시기별로 검토하고, 여러 가지 통일방안에 대해 비교분석하며, 남북한간의 교류 협력과 관계개선 방안을 모색함.

문화와 정치

Culture and politics

여러문화적 특성이 정치현상에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현재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연구 분석한다. 또한 정치작용은 문화현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정치문화론적 시각을 도입해 분석해 본다.

미국정치론

American Politics

국제정치를 주도하는 강대국으로서의 정치행위라는 한 측면과 미국이라는 개별국가로서의 국내정치 행위를 감안하여 미국정치의 전통 정치제도,정치과정,문제점등을 강의한다.

선거론

Theory of Election

현대정치에서 선거가 갖는 의미와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 한국선거제도의 특징과 역사적 발전과정을 고찰하며, 각 국의 선거제도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한국선거제도의 발전방안에 대해 살펴봄.

외교국방정책론

Theory of Diplomacy and National Security Policy

외교국방정책의 분질, 의미, 역사적 변천을 살펴보고, 외교국방정책의 결정요인과 수립과정 및 집행과정을 고찰하고, 미국·러시아·중국·일본 등 주변4강 외교국방정책의 특징과 향후전망에 대해 검토함.

인간과 정치

Human Being and Politics

과학기술혁명, 정보통신혁명을 바탕으로 제3차 산업혁명이 진행되고 있는 21세기 「현대」는 급진적 변화와 불확실성을 특징으로 한다. 사회구조, 경제작동방식, 정치체제의 근본적 변화를 동반하고 있는 「현대」지식정보사회는 과학과 첨단기술의 발달로 인간 본성마저 변화시키고 있다. 21세기를 살아갈 주체들은 「현대」(contemporary era)와 「인간」(human being)을 이해해야 하며, 갈등조정과 질서의 조직화를 통해 자유롭고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정치」(politics)를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21세기 「현대」와 현대성, 과학기술의 발달로 최근 속속 밝혀지고 있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평화로운 세계에서 자유롭고 행복하게 살아가고 싶다’는 인간의 소망을 현대 정치는 어떻게 이룰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을 강좌의 목표로 한다.

정치리더십론

Theory of Politiical Leadership

리더십의 핵심은 집단구성원을 동원시켜, 집단적 목표를 자발적 협력 위에서 달성케 하려고 하는 활동, 즉 집단적 특정개인과 성원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위에서 그 역할과 행동문제들을 역사·정치·심리·사회·경영적 연구를 통하여 이론적·상황적 체계화를 통하여 연구하는 학문.

정치학

Introduction to Political Science

정치현상과 사회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인간사회생활에서 발생하는 특징과 통합, 권력과 자유의 조화 및 통합을 위해, 정치력의 이론적 체계화와 실제를 접목시켜 권력비판과 사회경영의 사명을 다하도록 하는 사회과학영역임.

한국외교론

Korean Diplomacy

외교정책 결정과정의 국내외적 요서분석과 한국외교의 역사적 고찰 및 이론적 분석 그리고 한국외교 행태분석을 시도한다. 특히미국,일본,중국,러시아등주변 강대국과의 관계에서한국의 외교전략을 파악하며, 급변하는 국제관계 속에서 한국외교의 선택과 제반 과제를 살펴본다.

한국정치론

Korean Politics

한국정치의 정체성구명과 패러다임의 새로운 모색을 목적으로 정치의 총체적 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지난세기의 정치를 학문적으로 정리 새시대의 비젼을 제시하는 영역임.

현대지역정치론

Contemporary International Regional Politics

동북아, 동남아, 유럽, 미주등 각 지역의 국제정세와 국제관계를 심도 있게 분석하고, 이를 지역과 한국과의 관계를 연구하며, 국제관계에서 지역국의 특징과 발전 방향에 대해 검토함.